nonceData 그 첫번째 차트 이야기 - 김지윤

1 분 소요

nonceData 그 첫번째 차트 이야기

안녕하세요. dsrv labs입니다. 저희가 얼마전 런칭한 nonceData서비스,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그럴리가 없겠죠? 저희도 저희 사이트가 ‘아직은’ 불친절하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nonceData의 세번째 차트인, junho 차트에 대해 소개해보려합니다. 사실은 전정호CTO님께서 만드신 차트라 jungho 차트가 맞아요! https://www.noncedata.com/BitcoinJunghoChart.jsp

차트는 가격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한참 논스 데이터를 분석하던 전정호 CTO님께서 어느날 말씀하시길, UTXO는 굉장히 재미있는 데이터이고 Off-chain하고 결합하면 뭔가 재미있는 걸 만들수 있을것 같은데 내가 한번 해보겠다시며 이어폰을 꽂으셨습니다.

참고로 이어폰을 꽂으면 뭐가 나옵니다.

비트코인의 On-chain data는 그분의 말대로 참으로 재미있습니다. UTXO 기반이다보니 얻어낼 수 있는 정보가 상당히 많지요. 또한 거래소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놓다보면 당시의 가격정보까지 활용할 수 있으니 재미있는 정보가 많이 나오지 않겠어요?

정호 차트 전격 개발

하루쯤 지났을까 희한한 모양의 차트를 손에들고 전전긍긍하는 전정호CTO님, 이게 아닌데, 이렇게 생겨야 하는데..그렇게 하루를 더 보내고 다음날 아침, 더 희한해진 모습의 차트가 저희 앞에 나타났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름하야 정호차트!

정호차트를 이해하면, nonceData가 다르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정호 차트의 핵심은 UTXO의 탄생과 소멸시간에 있습니다. UTXO의 특성상 생성시기와 소멸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정호 차트는 이 데이터에 Off-chain data인 비트코인 가격을 입혔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보시기 바랍니다.

정호차트 = UTXO가 spend 된 시점의 비트코인 가격/ UTXO가 생성된 시점의 비트코인 가격 입니다. 즉 해당 UTXO가 얼마에사져서 얼마에 팔렸는지의 비율입니다. (사각형은 진하면 진할수록 트랜젝션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봐! 리스트 확보했어?

정호 차트를 잘보시면 폭락장에도 높은 수익을 낸 UTXO들이 보입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저희가 해당 시점에 해당 UTXO를 소유한 사람을 안다는 뜻입니다.

이정도면 거의 천기누설

신에게는 아직 4개의 차트가 남아있습니다.

블록체인 데이터를 분석하는 팀은 많습니다. 그러나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지표를 생성하는 팀은 많지 않죠. 정호 차트는 nonceData의 데이터 구축 및 분석 시스템을 통해 만들어진 차트입니다. 저희가 왜 오래걸렸는지, 이제 이해해주실수 있겠죠?

다음시간에 더 재미있는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또 만나요~!

카테고리: ,

업데이트:

댓글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