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coin 블록체인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들은?

3 분 소요

dsrv labs 데이터 이야기 시리즈 (2) - 부제: Bitcoin 블록체인에서 얻을 수 있는 NVT Ratio 란?

dsrv labs 데이터 이야기 시리즈 목록

  1. 비트코인 매수는 Upbit 에서, 매도는 Bithumb 에서 팔아라
  2. Bitcoin 블록체인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들은?

dsrv labs 에서는 On-chain, Off-chain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흥미로운 데이터를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습니다

1. Bitcoin on-chain data

안녕하세요 dsrv labs입니다.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성공적인 use case로 여겨지는 Bitcoin은 현재 10년 넘게 쌓아온 방대한 on-chain data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대중들과 많은 블록체인 관련 종사자들은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on-chain data 보다는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Bitcoin의 가격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Bitcoin의 가격은 현실에 기반한 모든 스테이크홀더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보이긴 합니다.

그렇다면 Bitcoin에 저장된 데이터는 중요하지 않을까요?

Bitcoin의 블록체인에는 주로 Bitcoin의 거래 내역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거래 기록은 단순 기록일 뿐 의미가 없는 것일까요?

dsrv labs는 Bitcoin의 블록체인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의미있는 정보를 찾기 위한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첫 걸음으로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Bitcoin on-chain data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2. NVT Ratio

Bitcoin on-chain data로 얻을 수 있는 정보 중 대표적인 것으로 NVT Ratio이 있습니다.

NVT RatioNetwork Value to Transaction Ratio의 약자로, 특정 기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총 가치와 이전된 가치의 비율입니다.

NVT Ratio가 소개된 아래의 Forbes 글에서 NVT Ratio를 기존 주식시장의 PER (Price-earnings ratio)과 유사한 지표로 소개하여 지금도 PER과 유사한 지표로 널리 여겨지고 있습니다.

Is Bitcoin In A Bubble? Check The NVT Ratio

<Source: Is Bitcoin In A Bubble? Check The NVT Ratio>

그런데 과연 NVT Ratio가 기존 PER과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될까?

NVT Ratio가 계산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NVT Ratio는 정의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분자의 Network Value는 Bitcoin의 소위 Market Cap으로 알려진 개념과 같은 것으로 아래와 같이 계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분모의 값은 blockchain에 기록되어 있는 특정 날짜에 거래된 Bitcoin의 USD 기준 가치를 뜻합니다.

위에서 정의된 Network ValueDaily USD volume transmitted through the blockchain를 적용해보면 NTV Ratio는 아래와 같이 표현됩니다.

그리고 이를 단순화해보면 NVT Ratio는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하게 표현되며, 가격과는 관련 없이 총 Bitcoin 공급량과 Bitcoin 거래량 만으로 계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NVT Ratio는 전체 Bitcoin 공급량과 거래량 만으로 계산됩니다.

이렇게 계산해놓고 보면 NVT Ratio는 기존 주식시장의 PER보다는 소위 거래량 회전율이라고 불리우는 유동성 지표와 유사한 방식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아래는 기존 증권시장에서 사용되는 소위 Stock Market Turnover Ratio라는 지표이며, NVT Ratio과 비교하였을 때 분모와 분자가 뒤바뀌었을 뿐 매우 유사하게 계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PER은 아래와 같이 주식 가격과 회사의 주당 순이익으로 계산됩니다.

그러므로 NVT Ratio를 기존 증권 시장의 PER과 같은 투자 지표로 활용하더라도, 그 값의 본질은 유동성 지표라는 것을 기억하며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NVT Ratio 는 객관적인 값일까?

NVT Ratio는 위와 같이 on-chain data로 부터 계산된다면 여러 업체에서 제공되는 NVT Ratio는 같은 값이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래와 같이 여러 업체에서 제공하는 NVT Ratio는 서로 다른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하나의 업체에서도 두 가지 이상의 NVT Ratio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는 Woobull과 Coinmetrics의 NVT Ratio만 표시한 차트이며 좌측의 Y축이 NVT Ratio입니다.

NVT from woobull

NVT from coinmetrics

그리고 dsrv labs에서 수집한 on-chain data를 가지고 NVT Ratio를 계산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차트가 나왔습니다.

NVT from noncedata

왜 이러한 차이가 발생한 것일까?

실제로 업체들이 제공하는 NVT Ratio에서는 여러가지 추정(estimation)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거래량은 블록체인에 기록된 해당 기간 동안 사용된 TXO (Transacation output)을 기반으로 계산합니다. 각 업체들은 사용된 TXO 중에서 noise라고 판단되는 거래 내역을 제거하는 등 실제 거래량의 의미를 왜곡할 수 있는 거래를 고려하여 더욱 의미있는 NVT Ratio를 계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트를 제공할 때 daily 값이 아닌 이동 평균 값으로 제공하는 등 표현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Woobull은 14일 평균 값으로 차트를 제공하였으며, coinmetrics와 dsrv labs의 경우는 일별 값으로 NVT Ratio 차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현재 여러 업체에서 제공하는 NVT Ratio는 on-chain data의 값만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계산된 값이 아닌, 특정 기준에 의해서 조정(adjust)된 주관적인 값인 경우가 많습니다.

4. dsrv labs

지금까지 on-chain data로부터 계산할 수 있다고 알려진 NVT Ratio를 살펴보았습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NVT RatioPER처럼 활용될 수는 있지만, 계산되는 방법을 생각해보면 유동성 지표입니다. 그리고 여러 업체들에서 제공되는 NVT Ratio는 on-chain data 외에 주관이 개입되어 제공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활용하여야 할 듯합니다.

dsrv labs는 현재 위와 같은 on-chain data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얻기 위하여 블록체인 데이터를 수집함과 동시에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

업데이트:

댓글남기기